본문 바로가기
과학사진/국내지질

제주의 지질(05.7.18~20) 2

by 리얼 스타 2012. 7. 5.

하모리층

 

하모리-송악산 지역의 층서는 하부로부터 광해악 현무암, 명명되지 않은 퇴적층, 송악산 응회암, 하모리층 및 사구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자국 화석이 산출되는 사계리 지역은 하부로부터 광해악 현무암, 사람 발자국 화석 산출 지층 그리고 사구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모리층은 송악산 응회암이 형성된 후 퇴적된 지층이라는 규정과 절대 연령 측정 결과 및 현지에서 조사된 바에 의하면, 사람 발자국 화석이 산출되는 지층은 하모리-송악산 지역의 송악산 응회암층 상부에 놓이는 하모리층이 아니라 하부에 분포하는 명명되지 않은 퇴적층과 대비된다.

 

 

 

 

 

 

 

 

행원리 Ropy 구조

 

새끼줄구조(ropy structure)는 현무암질 용암류중 점성이 작아 유동성이 큰 파호에호에 용암의 흐름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표면의 특징이다.

용암류가 흐를 때 용암류의 표면은 차가운 대기와 접하여 굳어지려 하고 굳은 표면 바로 밑에는 용암이 계속해서 흐르게 된다.

이때 굳은 표면이 밀려 주름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이 바로 새끼줄구조이다.

 

 

 

 

 

 

 

비양도

비양도는 제주도 360여개의 기생화산(오름)중 유일하게 정상에 쌍분화구가 형성되어 있고 섬 주변에는 다양한 화산 분출물인 화산탄, 베게용암, 용암수로, 용암기포주, 화산동굴, 비양도와 분리된 작은 바위섬(Sea-tack)들이 발달되어 역사적, 지질학적 측면에서 매우 귀중한 가치를 지닌 섬이다.

 

이 지역에서는 용암기종을 중심으로 다양한 모양의 화산탄 군락지와 특수한 구조의 용암류 등 전형적인 화산지역에서 나타나는 지질구조를 함께 볼 수 있다.

 

 

 화도구조

 

화산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