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36

지구과학교사들의 아이슬란드 지질여행 45-퍼핀 퍼핀(Puffin) 퍼핀은 아이슬란드, 페로제도, 북유럽 등지에 서식한다. 대서양퍼핀(Atlantic Puffin)이 정식 명칭이며 도요목의 바다오리과이다. 아이슬란드에서는 남쪽의 비크의 디르홀라이, 서쪽 피오르 지역의 라우트라비야르그 등에서 퍼핀을 볼 수 있다. 퍼핀은 아이슬란드의 상징으로 기념품에 퍼핀이 그려진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여름새로 여름 내내 머물다가 8월 말 경 지중해로 떠나가는 철새이다. 우리가 흔히 보는 흑백 몸통에 하얀 얼굴, 눈 주위의 까만 줄과 선명한 주홍 부리는 퍼핀의 산란기 때의 모습이다. 퍼핀 부리는 평소에 칙칙한 회색빛을 돌다가 산란기가 되면 암컷, 수컷 상관없이 주황빛으로 변한다. 여름이 번식기이며 6월~7월에 알을 낳는다. 아이러니한 것은 이렇게 예쁜 퍼핀을 식용으로.. 2018. 9. 13.
지구과학교사들의 아이슬란드 지질여행 44-라우트라비야르그 라우트라비야르그Látrabjarg 절벽 라우투라비야르그 절벽은 아이슬란드의 가장 서쪽에 있으며, 높이가 441m, 길이가 14km인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유명한 절벽이다. 아이슬란드 서부 피오르의 경이로운 자연을 보여주는 이곳은 가위제비갈매기(razorbills), 바다오리(guillemot), 그리고 퍼핀Puffin 등 다양한 새들의 세계를 볼 수 있다. 이 절벽은 바닷새들의 최대 서식지 중 하나로, 천적이 없고, 바닷새들의 멋진 모습을 포착하기 좋은 장소이다. 특히 퍼핀을 관찰하기에 최고의 장소로 많은 이들이 퍼핀을 보기위해 이곳을 찾는다. 라우투라비야르그 절벽 가는 길 라우투라비야르그 절벽 2018. 9. 13.
지구과학교사들의 아이슬란드 지질여행 43-딘얀디 폭포 딘얀디 폭포 Dynjandi Waterfall 딘얀디는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웅장한 폭포 중 하나로 서부 피오르 지역에서 가장 큰 폭포로 숨이 멎을 정도로 아름다워 수십 년 동안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이다. 약 100m의 높이로 물줄기가 계단처럼 흘러내려가는 계단식 폭포이다. 약 15분만 올라가면 정상에 도착하는데 이 최상층 폭포인 피아들포스 Fjallfoss는 사다리꼴 형태로 상단이 30m, 하단이 60m의 폭을 가진다. 7개의 폭포 이름은 다음과 같다.Bæjarfoss (Farm Falls)Hundafoss (Dog Falls)Hrísvaðsoss (Shaking Ford Falls) Göngumannafoss (Traveler 's Falls) Strompgljúfrafoss (Chimney Canyo.. 2018. 9. 13.
지구과학교사들의 아이슬란드 지질여행 42-파트렉스피오르두르 파트렉스피오르두르 Patreksfjörður 웨스트 피오르(Westfjords) 남부 지역의 가장 큰 마을로 인구는 약 660명이다. 20세기 초, Patreksfjörður는 아이슬란드 어업의 개척자로서 트롤 어업을 시작했다. 오늘날에도 이 지역의 주요한 산업은 상업용 어업과 어류 가공이다. 어류 양식 및 서비스와 같은 산업도 점차 중요하게 여겨 증가하고 있다. 이곳은 라트라비야르그 Látrabjarg 절벽, 뢰이다산두르 Rauðasandur 해변 및 딘얀디 Dynjandi 폭포와 같은 보석같은 명소가 근접해 있는 지역이다. 파트렉스피오르두르 가는 길 파트렉스피오르두르 파트렉스피오르두르 교회 파트렉스피오르두르 Guesthouse Stekkaból 이 숙소는 청결하고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다. 아담하고 .. 2018. 9. 13.
지구과학교사들의 아이슬란드 지질여행 41-싱게이리 산다페들 산 산다페들 산Sandafell Mt. 근처에 있는 산데페들 산Sandafell Mt.정상은 사륜구동 자동차를 타고 가거나 하이킹을 하여 접근할 수 있는데 이곳에서 내려다보는 피오르와 싱게이리의 풍경은 아름답기로 유명한 관광지이다. 길이 중간 이후 부터는 경사가 급하고 울퉁불퉁하니 조심해서 운전해야 한다. 그러나 이곳에서 보는 싱게이이 피오르 지형은 최고이므로 어렵더라도 줄러볼만 하다. 2018. 9. 13.
지구과학교사들의 아이슬란드 지질여행 40-싱게이리 싱게이리 Þingeyri 산다페들 산에서 본 파노라마 사진 싱게이리 가는 길 싱게이리는 아이슬란드의 가장 경치 좋은 피오르 지역인 디라피오르두르Dýrafjörður에 있는 인구 260명 정도의 작은 마을이다. 아이슬란드의 대부분의 다른 해안 마을처럼 문화와 산업은 수 세기 동안 바다와 관련되어 형성되었다. 서부 피오르 지역의 맑은 날씨와 함께 피오르 지형이 주는 아름다움이 가득한 곳이다. 싱게이리 교회 2018. 9. 13.
지구과학교사들의 아이슬란드 지질여행 39-이사피오르두르 이사피오르두르 Isafjörður 뇌이스타크빌프트에서 본 이사피오르두르 이사피오르두르는 2,600여 명의 주민이 사는 서부 피오르 반도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이사피오르두르는 서부 피오르의 가장 큰 도시답게 유치원에서 작은 대학에 이르는 학교들과 다양한 정부 기관의 지부들 그리고 병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탐험할 매력적인 것들이 많아 관광객이 많이 늘고있으며, 관광객을 위해 취향에 맞는 다양한 숙박 시설, 식당, 레크리에이션 등을 갖춘 도시이다. 이사피오르두르는 아름다운 절경의 자연과 아름다운 항구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명승지이며, 서부 피오르의 굴곡진 해안선을 따라 장거리 운전으로 이동하는 동안 보이는 비현실적인 풍경들은 피로감을 충분히 보상해 줄 만큼 환상적이다. 뇌이스타크빌프트 Naustah.. 2018. 9. 12.
지구과학교사들의 아이슬란드 지질여행 38-수다비크 수다비크 Súðavík 수다비크 가는 길 작고 친근한 어촌인 수다비크는 1995년 발생한 눈사태가 마을을 덮쳐 마을이 크게 두 지역으로 나뉘어 졌다. 이후 옛 마을은 여행자들을 위한 하계 피서지로서 완전한 상태로 재건되었고, 눈사태로부터 안전한 새로운 지역에는 다시 마을이 세워졌다. 바다낚시는 서부 피오르 지역의 전통적인 프로젝트로, 수다비크 역시 오래된 전통인 바다낚시로 유명하다. 아이슬란드에서 유일한 토종 포유류인 북극 여우를 전시하고 설명하고 있는 북극 여우 센터가 있다. 이곳에서는 간단한 차를 판매하며 이 지역의 정보 센터 역할도 한다. 2018. 9. 12.
지구과학교사들의 아이슬란드 지질여행 37-홀마비크 Holmavik 홀마비크 Holmavik 홀마비크는 크비트세르쿠르에서는 711번 도로를 따라 30km 주행 후 1번 도로로 진입하여 35km, 68번 도로로 104km, 61번 도로로 6km 정도 주행하면 된다. 홀마비크 가는 길. 비포장 도로가 접어들며 농가 주택과 함께 아이슬란드 전형적인 형태를 가진 빨간 지붕의 교회가 보인다. 개인 주택이 이렇게 교회를 가지고 있는 모습이 특이하다. 이러한 교회는 우리가 알고있는 집회를 하는 공동체로서의 교회가 아닌 것 같다. 마치 우리나라의 선산처럼, 가족의 묘가 모여 있어 장례 의식을 치루는 장소로 사용되는 것 같다. 홀마비크 마을 모습. 홀마비크는 서부 피오르에 들어서는 입구이자 관문과 같은 곳으로 이 지역에 진입하기 전 잠시 휴식을 취하며 식사하기에 좋은 곳이다. 홀마비크는.. 2018. 9.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