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로미티-사쏘룽고 Sassolungo
2023. 07. 28.
사쏘룽고 Sassolungo
3,181m 높이의 Sassolungo는 발 가르데나 Val Gardena의 랜드마크이자 South Tyrol에서 가장 유명한 산봉우리 중 하나이다.
첫 등정 이후 15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여행지이다.
사쏘룽고 그룹은 방향에 따라 봉우리 개수가 달라 보이는데, 사쏘룽거는 남쪽에서 바라볼 때 일반적으로 U자 모양으로 생겼다.
남쪽에서(셀라고개 방향에서) 사쏘룽고 그룹을 바라볼 때 좌측 봉우리가 사쏘 피아토 Sasso Piatto(2,964m)
남쪽의 중앙 봉우리가 스팔론 사쏘룽고 Spallone Sassolungo(3,081m),
우측 봉우리가 사쏘룽고 랑코펠 Sassolungo Langkofel(3,113m) 이라 한다.
이 외에 단테 Dente(3,000m), 및 푼타 친퀘디타 Punta Cinquedita(2,918m)등이 있다.
사쏘룽고는 "긴 돌"을 의미하며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뻗어 발 가르데나의 풍경을 지배하는 폭 1km의 산으로 동쪽으로는 산맥이 알페 디 시우시 Alpe di Siusi 와 접해 있다.
산의 남동쪽 봉우리인 스팔론 사쏘룽고Spallone Sassolungo(해발 3,081m-독일어로 토레 이너코플러 Torre Innerkofler)은 전체 사쏘룽고 그룹의 절반을 차지한다.
발 가르데나의 랜드마크 인 사쏘룽거의 생성
약 2억 3천만 년 전에 사쏘룽거 그룹은 돌로미티의 다른 산들과 마찬가지로 열대 산호초에서 형성되었다.
아프리카판과 유라시아판의 충돌에 의한 지각변동으로 융기하여 높은 산맥이 된 후 풍화와 침식 과정을 거쳐서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 사쏘룽거는 수많은 포스터와 전설적인 등산 영화에서 볼 수 있으며 매년 이 독특한 봉우리의 매력에 빠지는 수천 명의 관광객을 돌로미티로 끌어들인다.
사쏘룽거의 탐험
이 지역을 탐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체 사쏘룽고 대산괴를 도보로 일주하는 것이다.
매우 힘든 도전적인 17.6km 서킷이지만 끊임없이 변화하는 전망과 완벽하게 배치된 몇 개의 리푸지오가 있어 훌륭한 당일 하이킹이므로 시간과 체력이 있으면 도전해 보아도 된다.
셀라 그룹, 돌로미티 최고봉인 마르몰라다 산, 유럽에서 가장 큰 고산인 알페 디 시우시의 멋진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정상은 암벽타기가 아닌 남서쪽 벽을 가로지르는 일반 경로를 통해 접근할 수 있지만 하이킹 시간 9시간 이상으로 상당히 길다.
사쏘룽거의 특이점
- 사쏘룽고는 해발 3,181m에 있는 인상적인 사쏘룽고 그룹의 주요 봉우리이다.
- 사쏘룽고 정상까지의 정상 루트는 1869년 폴 그로만Paul Grohmann에 의해 처음 등반 되었다.
- 플라비오 판체리 Flavio Pancheri 가 조각한 3.20m 높이의 성모상이 사쏘룽고의 동쪽 면에 걸려 있다.
Sassolungo 케이블카 운영 시간
통 모양의 2인용 곤돌라 리프트 "Forcella Sassolungo"는 6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 매일 오전 8시 15분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오래되고 좁은, 2명이 딱 붙어서 이동할 수 밖에 없는 소형 곤돌라로 한 번 타보는 재미가 있다.
- 성인 요금 : 오르막 20 €, 왕복 22 €.
- 어린이 요금 : 오르막 14유로, 왕복 15.50유로.
사쏘룽거는 일반적으로 숙련되지 않은 사람들이 트레킹하기에는 길이 험하고 경사가 높아 토니 메데츠 산장 근처만 맴돌다가 다시 곤돌라를 타고 내려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