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경사진

겨울설경6 -오대산 월정사

by 리얼 스타 2024. 2. 12.

위치 :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오대산

 

대한불교 조계종 제4교구 본사로 고려시대의 석탑인 팔각구층석탑으로 유명한 곳이다.

 

월정사는 6.25 전쟁중 19511.4 후퇴 당시 북한군이 이 절에 머물 것을 우려하여 대한민국 국군이 월정사를 불태우고 내려갔던 것이다.

이는 전술적으로는 효과가 있었으나 문화재 보존이라는 측면에서는 재평가가 필요하다.

 

불에 타거나 녹아내리는 것들은 모두 사라져, 모든 전각과 1948년 선림원지 터에서 발견되어 이곳에서 보관하던 국보 416호였던 신라시대 동종까지도 녹아 없어졌으며, 남은 거라곤 화강암으로 만든 석탑과 전각의 기단, 석조보살좌상 하나뿐이었다.

1958년부터 중건이 시작되어 현재에 이른다.

 

 

 

 

금강루

 

 

동별당

 

 

적광전과 월정사 팔각구층석탑

 

 

 

월정사 팔각구층석탑은 고려시대의 석탑으로 송나라의 탑 양식에 영향을 받았는데, 고구려계열의 석탑으로도 보는데 고구려계의 목탑과 같은 팔각형의 형태도 있다.

 

팔각구층석탑은 그 자체 형상도 대단히 화려하고, 고려 귀족문화를 반영하듯 풍경이나 머리장식 등에서 드러나듯이 장식적으로도 발달해있다.

또한 탑은 높이 15.2 m로 위로 갈수록 크기가 줄어드는 일반적인 탑의 모양과는 달리 아래층 지붕과 위층 지붕의 크기가 크게 다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각 층 간의 높이나 전체적인 비례가 상당히 조화롭게 디자인되어 균형감이나 안정감이 있다.

 

월정사 팔각구층석탑은 일찍이 그 중요성이 인식되어 1962 12 20일 국보 제48호로 지정되었다가, 석조보살좌상이 국보로 승격 지정되면서 제48-1호로 재지정되었다.

 

 

 

범종루

 

 

 

 

만월교와 용금루

 

 

만월교와 용금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