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호주서부 2014

샤크베이 1 - 하멜린 풀

by 리얼 스타 2014. 2. 9.

 

 

샤크베이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의 서쪽 끝에 있는 샤크 만은 여러 섬에 둘러싸인 놀라운 해안 풍광을 자랑하며 뛰어난 자연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 곳이다.

 

면적이 4,800나 되는 세계에서 종의 다양성이 가장 뛰어난 거대한 해조 숲이 있으며, 11,000개체로 추정되는 듀공 개체군이 서식하고,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생명체 가운데 하나인 스트로마톨라이트가 있는 곳이다.

 

 

 

 

 

 

바다의 탄생과 더불어 우리가 또 하나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스트로마톨라이트라는 생명체이다.

 

45천만 년 전 호주의 하멜린 풀에서 자생한 생명체로 시아노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되어 광합성 작용을 통하여 대기 중에 산소를 발생시켜 육상의 동식물들이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이렇듯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출현은 지구 환경에 급격하고 다양한 진화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

 

살아있는 현생 스트로마톨라이트가 존재하는 하멜린 풀.

 

이곳에서 지질시대의 산소를 만든 생명의 기적들을 이룬 스트로마톨라이트를 만나게 된다.

 

 

 

 

 

 

하멜린 풀에서 스트로마톨라이트를 만나려면 주차장에서 왕복1 시간 거리를 뜨거운 땡볕을 걸어야 한다.

 

여름철 이곳의 온도는 섭씨 50도를 오르내린다.

 

또한, 바다에 직접 들어갈 수 없고 나무 다리 위에서 관찰해야 한다.

 

 

 

 

 

 

 

샤크베이는 조수가 큰 편이다. 그래서 썰물 때 스트로마톨라이트를 보는 것이 가장 좋다.

밀물 때에는 스트로마톨라이트가 해수에 잠겨있어 관찰이 어렵다.

 

 

 

밀물 때의 나무 다리 밑의 스트로마톨라이트

 

 

 

 

 

하멜린 풀의 스트로마톨라이트의 형태는 물의 깊이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었다. 따라서 위치한 곳이 해안가에서 얼마나 떨어졌느냐에 따라 형태가 다르다. 물의 공급이 항상 있어 시아노박테리아가 성장할 수 있는 사방에서 조류와 물결의 영향을 받는 곳에서는 겹겹의 층이 수직으로 발달하여 버섯 모양의 스트로마톨라이트가 형성되고 해안 가까운 곳에 위치한 곳에서는 물의 공급이 약해 물에 닿은 옆 부분만 성장하여 위가 평평한 모양의 스트로마톨라이트가 생성된다.

 

 

 

물이 공급되지 않아 성장을 멈춘 스트로마톨라이트.

겉 표면이 이렇게 붉게 변한 이유는 스트로마톨라이트가 가지고 있던 철 성분이 공기 중에 노출이 되면서 산소와 만나 산화되면서 산화철로 변하게 되고 따라서 붉은 색을 띄게 되는 것이다.

 

 

 

 

 

 

 

 

 

 

 

 

 

 

 

 

 

 

 

물이 밀물 때 잠기는 것은 위로 성장하지만 아래쪽의 스트로마톨라이트는 물의 공급되지 않아 위로는 성장하지 않고 옆으로만 성장하게 된다.

 

 

 

 

 

 

 

 

셀비치 근처에 위치한 스트로마톨라이트 화석지

 

 

 

 

 

 


크게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