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미국서부여행 2011

2011 미국 서부 13일차 (1) - 데쓰밸리의 지질

by 리얼 스타 2012. 7. 7.

 

 

데스밸리는 미 서부의 시에라네바다 산맥 남동쪽의 캘리포니아 지역과 네바다 일부에 걸쳐져 있는 모하비 사막의 북단에 있는 바다 보다 낮은 대평원의 협곡지대이다.

 

공원의 면적은 13,518km²이고 공원의 대부분의 지역이 미국에서 가장 뜨겁고 건조한 지역이며 고도가 가장 낮은 곳은 바다의 해수면보다 82m가 낮은 지역이다.

 

일 년 내내 강수량은 50mm 정도의 척박한 토양이지만 특이한 식물군과 동물들이 살고 있는 신비로운 곳으로 미 서부 방문 시 꼭 들려볼만 한 곳 중 하나이다.

 

거대한 모래언덕과 소금으로 이루어진 평원지대, 나무 하나 없지만 각종의 색상의 토양으로 물들여진 산봉우리 등으로 자연의 신비를 그대로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데스밸리 지역의 기반암은 선캄브리아시대의 변성암으로 되어있다.

 

이 지역은 17억 년 전의 암석을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오래된 지층을 가지고 있다.

 

중생대 시절인 2억 년 전에는 해수면 아래의 땅이었다.

 

따라서 중생대의 퇴적 작용으로 퇴적암이 분지 외곽으로 길게 분포한다.

 

여기에 화산 활동으로 중생대에 화성암 관입과 분출이 일어나 화산암이 일부 존재하며 다시 신생대 말에 화성암의 관입과 분출이 일어났다.

 

미 서부의 대부분의 지역이 그렇듯 데스밸리 지역은 지구의 조산운동으로 인한 지각변동으로 단층이 생성되었고 지각이 단층대를 따라 침강과 융기를 하였다.

 

데쓰밸리의 가운데 분지 지역은 단층대의 지구구조이다.

 

주변의 높은 지형은 지루(Horst)라고 칭하고 나머지 밸리 지역은 지구(Graben)라 부르는데 지구 구조는 표면의 중력에 의해 크고 긴 암석들이 내려가다가 멈춰 선 것을 말한다.

 

 

 

 

현재 계곡의 바다 밑 보다 낮은 땅을 포함한 상당수의 평지가 바닷물에 의한 염수호였다.

 

이 염수호들이 9천 년 전부터 5천 년 전 사이에 고온으로 인하여 물이 증발하여 메마른 평지가 되었으며 이 염수호가 마른 지역인 배드워터 지역을 포함한 상당수의 평지는 약 300m 정도의 소금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