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북부이탈리아 돌로미티 2023

돌로미티 - 카레짜 호수 Lago di Carezza

by 리얼 스타 2023. 8. 22.

 

2023. 07. 29.

카레짜 호수 Lago di Carezza

 

카레짜 Carezza 호수는 볼차노에서 약 25km 떨어진 발데가(Val d'Ega) 상류에 위치한 작은 고산 호수이다.

호수는 노바 레반테(Nova Levante) 지역의 해발 1,534미터 높이에 있으며 코스탈룽가(Costalunga) 고개와 발 디 파사(Val di Fassa)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위치해 있다.

호수는 매력과 아름다운 경치로 인해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지역인 돌로미티의 라테마르(Latemar)와 카티나치오(Catinaccio) 대산괴 기슭의 숲과 산 사이에 보석처럼 자리잡고 있다.

 

호수에는 눈에 보이는 강의 지류가 없으며 라테마르(Latemar)에서 공급된 지하 샘에 의해 물이 공급된다. 그 범위와 깊이는 계절과 기상 조건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눈이 녹는 늦은 봄에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한다.

계절과 강우량에 따라 카레차 호수의 모습이 달라지는데, 여름에는 강우량이 많고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리며 길이는 최대 300m, 너비는 140m, 깊이는 22m에 이른다.

과잉 공급된 물은 호수 서쪽으로 흐르는 하천으로 흘러 들어간다.

 

 

 

무지개 호수

호수는 에메랄드그린부터 짙은 파란색까지, 수천 가지의 파란색을 통과하는 다양한 색상으로 즉시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 이러한 특이성 때문에 "무지개 호수"라고도 알려져 있다. 카레짜 호수는 라딘어로 "Lec de Ergobando"라 불리는데 뜻이 "무지개 호수"이다.

호수의 이름이 Carezza라 불린 것은 넓은 잎 모양의 잎을 가진 식물군인 "Caricaceae"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한다.

 

 

주변 가문비 나무의 훼손

2018년 10월 30일, 바이아(Viaa) 폭풍 동안 이 지역은 시속 120km가 넘는 돌풍을 맞았고, 이로 인해 주변 숲의 넓은 지역이 쓰러져 풍경이 크게 바뀌었다고 한다.

이 전에 방문시에는애꿏게 나무를 벌목해 주변 환경을 훼손한 것으로만 알고 있었다.

이전 상황으로 돌아가려면 수십 년이 걸릴 것으로 추정된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카렛짜 호수, 우측 초원이 2018년 태풍으로 인해 나무가 쓰러진 장소이다.(2023년)

 

전망대에서 바라본 카렛짜 호수, 우측 초원이 2018년 태풍으로 인해 나무가 쓰러진 장소이다.(2019년)

 

 

 

님프 온디나(Ondina)의 전설

다른 고산 호수와 마찬가지로 카레차호수에도 흥미로운 전설이 있다.

호수 깊은 곳에는 온디나라는 아름다운 요정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온디나는 매우 긴 머리를 가진 아름다웠을 뿐만 아니라 노래하는 것도 좋아했다.

지나가는 사람들은 매혹되어 그녀의 말을 존경하고 귀를 기울였다.

 

라테마르(물에 비친 산)에 살았던 마법사도 그녀와 사랑에 빠져 몇 번이나 그녀에게 다가가려고 했지만, 님프는 항상 도망쳐 호수 바닥으로 피신했다.

마술사는 님프를 유인하기 위해 마녀와 상담하여 보석 상인으로 변장하고 그들과 함께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아름다운 멋진 무지개를 만들었다.

온디나는 하늘에 빛나는 무지개를 보자마자 감탄하기 위해 물 밖으로 나왔다.

서둘러 변장하는 것을 잊어버린 마법사는 모습 그대로 그녀에게 다가갔고 그 모습을 본 요정은 그를 보자마자 겁에 질려 심연 속으로 도망갔다.

마법사는 화가 나서 무지개를 빼앗아 호수에 던져서 수천 조각으로 깨뜨렸다.

전설에 따르면 물의 수천 가지 색깔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해저에서 빛나는 파편 때문이라고 한다.

그 순간부터 온디나를 다시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그녀를 기리기 위해 호수에 그녀를 기리는 동상이 세워졌다.

 

 

 

카레짜 호수에 주차하는 곳

카레짜 호수 맞은편, 도로 반대편에 유료 주차장 (Parcheggio1)이 있다.

주차장과 연결되어 나오는 통로에는 다과, 기념품, 화장실이 있는 방문자 센터가 있다.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경우 주차 비용은 최초 1시간은 2유로, 2시간은 4유로, 최대 6시간은 6유로, 최대 12시간은 12유로이다.

1일(24시간) 비용은 24유로이다.

캠핑카와 버스의 경우 주차 비용은 최대 3시간에 9유로, 최대 12시간에 18유로, 최대 24시간에 30유로이다.

호수에 가려면 길을 건너지 않기 위해 지하도를 따라가게 되어 있다.

 

 

 

카레짜 호수 트레킹

카레짜 호수는 호수의 전체 둘레는 약 1km이며 파노라마 지점을 제외하고는 중요한 계단이 없어 어린이와 함께 쉽게 산책할 수 있는 코스이다.

나무 산책로로 이루어진 사진 촬영을 위한 두 개의 매우 파노라마적인 지점이 있는데, 주차장에서 지하도로 연결된 통로를 빠져 나오자마자 첫번 째 나무 데크 전망대를 만날 수 있다.(위 두 사진 참조)

 

이곳 보다는 순환로를 따라 더 가야 라테마르(Latemar) 산이 호수의 중앙에 위치하여 호수에 비친 반영과 청록색의 투명한 물 빛을 같이 감상하기 좋다.

몰론 오전에 가야 바람이 적어 반영은 더 뚜렷하다.

이번에는 카레짜 호수를 '로다 디 바엘 산장' 트레킹을 마치고 방문하여 바람에 의한 물결 파동이 조금 있는 편이다.

 

 

카레짜 호수는 일 년 내내 방문할 수 있다.

실망하지 않으려면 몇 가지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물이 얼고 호수와 숲이 눈으로 덮이는데, 눈은 매혹적인 파노라마 풍경을 만들고, 12월에는 호수 주변에서 동화 같은 크리스마스 시장을 형성케 한다.

여름철인 7, 8월에는 수량도 많고 무지개 빛의 아름다운 물색을 볼 수 있다.

 

 

 

 

 

 

 

 

 

 

물은 맑고, 주변을 감싸고 있는 라테마르(Latemar) 산은 거울에 비친 듯 반영된다.

산과, 나무와 반영 그림자가 너무 아름답고 완벽해서 마치 그림을 그린 것 같다.

 

 

 

 

 

댓글